김장철이 다가옴에 따라 김장 김치와 절인 배추를 택배를 이용해 주고받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택배 서비스 현황을 바탕으로 시골에서 부모님의 정성을 듬뿍 담아 보내 주시는 김치 배송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내 택배 서비스 현황 과 문제점
택배 서비스 물량 현황과 이용 현황
이제는 우리 삶과 떼어낼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택배는 그 물량이 점차 늘어 2023년 기준으로 총 물동량은 51억 5천만 개로 국민 1인당 택배 서비스 이용 횟수는 100회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택배의 다양한 문제점과 발생 원인
택배 이용이 늘어 날 수록 파손, 분실, 배송 지연 등의 문제와 민원도 증가하여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3년 택배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신청 건수는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택배 파손의 경우 포장 만으로도 방지할 수 있는 만큼 택배 포장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파 손
택배 물량 폭증으로 분류 및 배송 과정에서 물품이 던져지거나 눌리는 등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짐에 따라 너무 가볍고 깨지기 쉬운 물품이나 김치, 절인 배추처럼 액체가 포함된 식품류 그리고 제품 포장이 부실한 상품 등은 파손 위험이 더욱 높기 때문에 택배 또는 화물 발송 시 확실하고 튼튼한 포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분 실
포장 불량, 배송 과정의 오류 등으로 택배가 분실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분실 사례의 경우 포장 상태가 불량하거나 배송 과정에서 발생한 상품의 상처 등으로 인해 운송장이 파손되어 배송 오류나 분실 상태로 분류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배 송 지 연
택배 물량 증가와 반대로 노동 시간 축소와 배송 인력 부족, 주소 입력 오류 등의 전산 시스템으로 인한 문제로 인해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특히 명절이나 연말에는 배송 지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집니다.
오 염
최근에는 다양한 식재료도 택배나 화물로 배송 되면서 김치, 젓갈류, 장류와 같은 발효 식품과 각종 액체류의 누출로 인해 포장 파손과 오염 등으로 인해 다른 택배 물품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상품 포장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치 택배 문제점과 포장 방법
김치나 절인 배추를 택배로 보내거나 받아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절인 배추와 김치의 경우 대부분의 택배사에서 거부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김치 택배 문제점
- 발효 음식 음식으로 빨리 배송 해야합니다.
김치는 세계적인 대표 발효 음식으로 가능하다면 빠른 시간 안에 배송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김치가 발효되면서 발생하는 가스와 냄새로 인해 포장된 상태에서 내부가 부풀어 올라 터지거나 포장 이 파손되어 함께 이동 중인 상품이 오염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 파손과 오염도가 높아 택배사의 손해가 커집니다.
김치는 발효가 되면서 가스와 함께 냄새도 나고 국물이 생기는데 앞에서와 같이 김치가 터지거나 새어 나와 주변의 상품들을 오염시키게 되는 경우가 많고 김치 냄새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기 때문에 택배사 입장에서는 김치 배송으로 얻는 수익보다는 손해가 더 커지게 됩니다.
- 혼자 들기 무겁습니다.
대부분 한 박스의 무게가 20Kg 이상으로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절인 배추나 김치택배를 거부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올바른 김치 포장 방법
대신택배의 경우 김치와 절인 배추를 택배나 화물로 발송이 가능 한데 다만 다음의 조건에 충족해야 보낼 수 있습니다.
- 2~3겹 이상의 김장 비닐봉지를 이용하여 담아 줍니다.
김장 시 이용하는 튼튼하고 두꺼운 김장용 비닐봉지를 2~3겹 겹쳐 넣고 비닐 입구를 얇은 철사나 케이블 타이들을 이용하여 2중으로 단단히 묶어 포장해 줍니다.
- 대신택배 영업소에서 판매 중인 전용 김치 박스나 두꺼운 고무 통의 70%만 채워 입구를 다시 한번 단단히 포장해 줍니다.
- 배송 중 김치는 계속해거 발효되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이부분을 고려해 어느 정도 여유 공간이 필요 합니다.
- 주의사항
- 한 박스당 7포기 ~ 10포기로 무게는 15Kg 내외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 한 박스의 무게가 20Kg이 넘거나 내부 공간의 70%를 초과하는 경우 2박스로 분리하여 재포장 후 접수 가능합니다.
- 얇은 스티로폼 박스나 종이 박스, 비닐, 마대 포장된 김치는 접수 불가합니다.
김치를 택배로 받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자녀들을 위해 정성을 담아 보내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런 정성 가득한 음식을 끝까지 고객에게 배송하는 것이 택배인 만큼 택배 포장에도 마음과 정성을 담아 포장해 주시면 택배 업체에서도 보내시는 분의 마음과 정성을 끝까지 배송해 드릴 것 입니다.
택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 확인해 보세요